Skip to content

Network Security & Technology Laboratory

CTF(Capture The Flag)란?

Alchemic 2017.04.18 20:25 조회 수 : 4

CTF(Capture The Flag)란 깃발을 찾아 점수를 얻는 게임의 일종으로, 해킹 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문제 내의 Key(Flag)를 찾아내서 점수를 얻어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를 뜻한다.

 

CTF는 문제 출제 방식에 따라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이 된다.

 

- Jeopardy

- Attack-Defense

 

1) Jeopardy

-> 흔히 '제퍼디' 라고 발음하며, 이 방식의 대회는 다양한 분야(Reversing, Web, Exploit, Crypto, Network, Forecsic, Mobile, IoT, MISC, etc...)의 문제가 출제되며, 각 문제별로 key(flag)가 숨겨져 있는 것을 찾아내는 방식이다. 각 분야별로 존재하는 다양한 취약점들을 공략하여 문제를 풀고 key(flag)를 빨리 찾아서 점수를 얻는 것이 승패를 결정하게 된다.

 

2) Attack-Defense

-> 주로 Defcon 과 같은 세계 해킹 대회에서 많이 출제되는 방식의 대회이며, 각 팀별로 팀서버(Team-Server)를 제공받게 된다. 각 팀은 자신의 서버에 대해 보안 환경을 구축해서 다른 팀으로부터 공격을 막아야 하며, 동시에 다른 팀의 서버를 공격하여 다른 팀의 서버에 존재하는 key(flag)를 알아내서 인증하면 점수를 얻는 방식의 대회이다.

Copyright ⓒ 2016 NSTL All rights reserved.
Made by SeHan Lee
교수님 E-Mail : histone@koreatech.ac.kr

Powered by Xpress Engine / Designed by Sketchbook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